청년 희망키움 통장이라고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청년 희망키움 통장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으로 360만원을 납입하면 무려 1500만원을 지급해 주는 통장입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가입을 하고 있는 요즘인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청년 희망키움 통장 지원 대상과 조건 및 혜택, 신청 방법 등 총 정리 해드리겠습니다. 

 

 

 

목차

     

     

    키움통장

     

    청년 희망키움통장이란

    청년 희망키움통장은 직장에서 근로를 하는 청년이 생계수급자일 경우 자산의 축적을 돕기 위해 근로 인센티브를 부여해주는 정책적 지원 사업입니다.

     

     

     

    간단히 말해 탈수급과 자립을 향해 꿈을 키워주는 지원 제도로 매월 근로소득공제금과 근로소득장려금을 3년 동안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혹여라도 유사자산형성 지원사업에 참여 중이거나 기존에 이런 유형의 사업 혜택을 받은 경우, 중복 참여가 불가능합니다. 

     

    청년 희망키움통장 지원내용

    매월 생계급여액 지급시 공제되는 근로 및 사업소득에서 10만원을 공제하여 저축 지원을 해줍니다. 여기에 근로소득 장려금 30만원까지 추가적으로 저축 지원을 해주는 방식입니다. 

     

     

    정리를 하면, 매달 내 근로소득으로 번 돈 10만원과 정부의 장려금 30만원이 매달 저축이 되는 것입니다. 이를 계산해보면 3년간 1440만원이라는 지원금이 나오게 됩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가입기간 중에는 매월 최대 50만원까지 자유 납입이 가능합니다. 지급방법으로는 3년 만기가 지난 후 전액 일시불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자격

    연령은 만 15세부터 39세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업참여 기간 동안 매 월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이 발생해야 하며 기준 중위 소득이 30%이하인 생계 수급자이어야 합니다.

     

    청년 희망키움통장 주의사항

    근로장학생으로 활동을 할 경우에는 근로활동이 인정되지 않으므로 청년 희망키움통장에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청년 희망키움통장 전환 가입자가 생계급여만 탈수급시 근로 소득 공제금 및 장려금만 지급합니다.

     

     

    몇몇 분들께서는 중도 해지가 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중도 사유가 발생하는 가장 주된 이유 하나가 가입기간 중에 근로사업소득이 최대 6개월 동안 발생하지 않으면 중도 해지가 되며 지원금 지급이 안됩니다.

     

     

    청년 희망키움통장 신청방법

    청년희망키움통장 신청 방법 및 모집 기간은 희망내일키움(www.hopegrowing.com/index.jsp)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신청은 본인의 거주지를 관할하는 지자체에서 가능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