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환급금 조회하셔서 바로 신청하세요

 

소중한 나의 돈이 어디선가 나도 모르게 잠들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많은 분들이 은행 휴면계좌나 세금, 국민연금 등에서 원래 내야할 금액보다 더 내신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런 것을 과오납 환급금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런 과오납 환급금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면서 미지급된 환급금의 규모가 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고 하네요. 솔직히 누가 말해주지 않으면 저라도 모를 것만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국민연금 환급금에 대해 조회 방법을 비롯하여 신청방법 등 한눈에 알아보실 수 있도록 정리해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 확인해보셔서 어디선가 자고 있는 소중한 나의 돈 찾아 받으시길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많은 국민들이 찾아가지 않은 4대보험 환급금에 대해서 되돌려주기 위해 집중정리 기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썸네일

 

 

그렇다면 이러한 4대보험 환급금이 생기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러한 이유는 본인의 사업장에 입사를 하거나 퇴사신고를 늦게 할 때 재산변동 신고를 제 때 못한 경우, 해외로 출국한 경우, 이중납부 또는 착오납부 등의 여러 이유로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정상적으로 부과를 하였으나 자격이 상실되거나 부과 자료의 소급 감액 조정 등의 사유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이나 근로복지공단에서는 국민들에게 이러한 사실을 알리기 위해 우편으로 환급금 내용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편을 보내면서 알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이사를 하여 받지를 못하거나 받더라도 신청방법을 몰라서 무심코 지나친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환급금 소멸시효

국민연금 환급금은 소멸시효가 5년 이내이므로 그 전에 신청을 해야 합니다.

 

 

소멸시효는 다른 말로 유통기한을 뜻하는데요. 법적으로 5년이 지나면 국민연금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권리가 소멸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빨리 신청을 해야 되지 않을까 싶어요.

 

 

국민연금 환급금 신청방법

 

 

미지금 환급금에 대해서 조회 및 신청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신청을 하면 되는데요.

 

 

그 전에 본인 명의의 계좌가 있어야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시 자동으로 계좌에 환급이 됩니다. 

 

 

신청방법-안내사진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서 '환급금 조회 /신청'을 누르셔서 신청하면되겠습니다. 

 

 

 ▶ 국민연금 미지급 환급금 조회 바로가기

 

※ 소중한 나의 돈, 더 알아보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