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나의 돈이 나도 모르게 어디선가 잠에 빠져 들고 있다는 사실, 여러분들도 알고 계신가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국가에 내는 세금을 초과하여 납부한다고 합니다. 우리는 국가에서 내라고 한 세금에 대해 제대로 납부를 하였지만, 사실은 과납부가 되었다는 것이죠.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발표에 따르면 최근 10년 동안 찾아가지 않은 환급금이 66만 건에 달한다고 합니다. 금액으로 산정할 경우, 117억 4000만원에 해당하는 어마어마한 돈입니다.

 

 

이렇게 사람들이 세금을 과납부하여 환급금이 쌓이는 이유는 본인이 과납부를 했다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인데요.

 

 

단순히 건강보험 환급금 뿐만 아니라, 국민연금 환급금, 휴명계좌환급금, 통신환급금 등 정말 많은 분야에서 과납부를 하고 환급금을 받지 않는다고 해요.

 

 

 

건강보험 환급금 

건강보험 환급금은 왜 생길까요?

 

 

병원이나 의원, 약국 같은 시설에서 법령 기준을 초과하여 환자에게 더 많은 금액을 받았을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인데요. 환자가 더 많은 부담금을 부과하였을 경우 그 차액만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급을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취직 이후 자동으로 납부하셨던 건강보험을 퇴사를 하시고 나서도 자동 이체로 인하여 환급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여러 이유가 있으며 잘못 부과된 건강보험료에 대해서 환급금을 받으시려면 꼭 본인이 직접 조회를 해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국민들이 납부한 돈에 대해서 환급금을 발생하면, 우편으로 지급신청을 하라고 안내를 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환급금을 찾아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건강보험 환급금 신청방법

이러한 건강보험 환급금은 소멸시효가 3년으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최대한 빠른 시일에 신청을 해야합니다.

 

 

소멸시효는 법적인 권리가 소멸되는 기간을 뜻하며 3년이 넘어가면 건강보험 환급금을 받지 못 한다는 뜻인데 만약 3년이 지날 경우, 그 금액들은 모두 국가의 것으로 귀속이 되버립니다. 

 

 

그러므로 건강보험 환급금을 꼭 찾아가셔야 하는데요. 그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생각보다 쉽고 간단하오니 천천히 따라오셔서 과납부한 건강보험료를 꼭 지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1.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접속

국민건강보험으로 들어가셔서 공인인증 로그인을 합니다. 

 

 

 

 

2. 환급금 조회/신청을 클릭

환급금 조회/신청을 클릭한 후 건강보험료 환급금을 조회합니다.

 

 

 

3. 신청하기 클릭

신청하기를 누른 후 지급받으실 계좌 및 개인정보 사항 등을 입력하면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이동하기

 

 소중한 나의 돈, 더 알아보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