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1일부터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시행됩니다.
새로워진 국민취업지원 제도 신청방법과 신청대상 등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일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의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을 하지 못한 국민에게 구직 촉진 및 생활 안정을 위해 생긴 정부 제도입니다. 구직자들을 위해 2차 고용안전망으로 취업수당과 생계자금을 지원합니다.
기존에 있던 취업성공 패키지와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올해부터 통합시켜 국민취업지원제도로 운영됩니다.
목차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대상
저소득 구직자, 중장년, 청년 실업자 등 사회취업 취약계층을 주 대상으로 하며 경제적인 여건에 따라 두개의 유형으로 나뉘게 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은 저소득층을 주 대상으로 하며 선발형 및 심사형으로 나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
2유형은 기존 취업성공패키지와 유사합니다.
국가정부의 대부분의 사업들은 기준 중위소득을 기준으로 소득수준을 평가합니다. 1유형과 2유형에 표시된 기준 중위소득 또한 이에 해당합니다.
구직촉진수당 수급자격은 기준 중위소득의 50% 일 경우 적용이 되며 청년특례 선발형 구직촉진수당은 120%를 적용합니다. 기준 중위소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밑에 표를 참고바랍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금액
1유형은 취업지원 서비스 및 소득지원을 확인 후 구직촉진수당을 지급하며 2유형은 오직 취업을 중심으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1유형은 6개월간 50만원씩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을 해주며 2유형은 구직 활동 간 발생하는 비용 지원 및 최대 265만원 지원을 해줍니다.
취업지원서비스는 1유형과 2유형 모두 공통으로 지원을 해주며
- 취업의욕을 높이기 위한 각종 진로, 심리, 취업상담
-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직업훈련, 창업지원, 그 밖의 직업관련 프로그램
- 취업장애요인 해소를 위한 고용-복지 연계 프로그램
- 사후관리(취업 시 취업성공수당 지급(최대 150만원), 미취업 시 취업정보 제공 등)
특히 마지막 사항인 사후관리는 구직촉진수당을 지원받고 있는 구직자가 취업에 성공할 경우 150만원을 지급해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1유형의 경우 최대 450만원까지 받을 수 있고 2유형은 최소 415만원+구직간 발생비용금 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먼저 온라인의 경우 워크넷 홈페이지 내 국민취업지원제도에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오프라인은 주민등록 상에 등록된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신분증을 지참한 후 방문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워크넷 로그인 이후 우측 하단의 [참여신청]을 통해 신청을 하면 되겠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구직촉진수당 지급일
구직촉진수당은 수급 신청 후 인정받기까지 1개월 정도가 소요되며 확정될 시 본인명의의 계좌로 매 달 금액이 지급됩니다.
또한 취업활동계획 수립을 위해 대략 1개월이 소요됩니다.
오늘은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재취업을 위해 오늘 하루도 열심히 살아가시는 모든 구직자들님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모두들 원하는 곳에 취직할 수 있도록 응원합니다. :)
함께보면 좋은 글
[2021년 실업급여 총정리] 실업급여 지급 대상, 금액, 신청방법 알아보기
케이뱅크 마이너스 통장 대출 조건 신청방법 금리 한도 완벽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