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희망을 잃지 않고 열심히 정진하다 보면 좋은 기회가 닿는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청년들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중소기업, 중견기업 취업 청년들을 위한 지원 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청년내일채움공제인데요. 과연 어떤 혜택이 있고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총 정리했습니다. 

 

목차

     

    내일채움공제-썸네일

     

    청년 내일채움공제란?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2016년부터 시행 중인 정책으로 그동안 많은 청년들이 신청을 하고 지원금을 지급받아 왔습니다.

     

     

    이러한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에 취직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청년들이 장기간 근무하여 경제적인 안정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 청년들의 취업 촉진과 장기 근속 유도, 목돈 마련 기회를 지원하기 위한 청년정책 제도입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청년 내일채움 공제는 중소, 중견 기업에 취업한 본인을 비롯하여 기업 및 정부가 공동으로 납부한 공제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적립구조

     

    청년 근로자와 기업, 고용부가 공제금을 2년 간 납부를 하여 만기가 되면 그 공제금을 근로자에게 모두 주는 것으로 최소 2년간 동일한 곳에서 연속 근무를 하셔야 합니다. 

     

     

    2년 간 매월 125,000원씩 청년 계좌 자동이체로 본인이 납입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기업 및 정부에서도 각각 300만 원, 600만 원을 기간 별로 나누어서 청년 계좌로 적립해 줍니다. 

     

     

    그렇게 2년 만기시 청년 근로자 본인이 납입한 금액 대비 무려 4배가 증액된 1200만 원을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만큼 사회초년생인 청년의 입장에서는 직업 경력뿐만 아니라 큰 목돈까지 마련할 수 있수 있는 기회이므로 많은 분들이 가입 중에 있습니다. 

     

     

    단, 작년까지만 해도 3년형이 있어서 3년 연속 근무시에는 3000만 원과 이자를 받을 수 있었는데 올해부터는 사라졌으니 참고 바랍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조건

    청년 내일 채움 공제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조건이 3가지 있습니다. 

     

     

    신청 조건

    나이가 만 15세 이상 ~ 만 34세 미만인 청년 근로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군필자의 경우, 복무기간에 따라 연령이 다르며 최대 만 39세 이하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반드시 기억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에 참여를 희망하는 청년은 정규직 채용일 기준으로 6개월 이내에 신청을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6개월이 지난 후에는 신청이 제한됩니다.

     

     

    또한 운영 기관에서 자격심사를 위해 보통 2주(10 영업일) 정도 소요되며 심사 완료 및 워크넷 신청 인증이 완료된 다음날부터 청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꼭 미리 신청 바랍니다. 

     

     

    고용보험 조건

    내일 채움 공제는고용보험 이력이 없거나 가입 이력이 있을 시 12개월 이하여야 합니다. 또한 3개월 이하인 단기 가입자는 총 가입 이력에서 해당이 안됩니다. 

     

    고용보험조건

     

    만약 12개월이 초과된 청년일 경우 나이 조건이 해당하는 자에 한해서 가입일 이후 실직기간이 6개월 이상이라면 내일 채움 공제 신청이 가능합니다. 

     

     

    급여조건

    2020년 이후부터는 현재 재직 기업에서 받는 급여가 월 35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기존에는 임금 상한이 500만 원이었으나 제한된 예산 속에서 상대적으로 지원이 더 필요한 청년을 위해 변경되었습니다. 

     

     

    월 350만 원의 기준은 재직 중인 회사로부터 받는 모든 금액을 말합니다. 가령 연장, 야간근로수당, 각종 수당 및 상여금이 모두 포함됩니다.  

     

     

    기업 조건

    청년 내일 채움 공제는 기업 또한 조건이 있습니다.

     

     

    중소기업을 기준으로 고용보험 피보험자(근로자) 수가 최소 5명 이상이어야 하며 3년 평균 매출액이 3천억 원 미만인 기업이어야 합니다. 

     

     

    벤처기업 또는 청년창업 기업의 경우 5명 이하여도 근로자 수에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정규직 전환일 또는 채용된 일자 이후, 재직 중인 기업 내 인사부서를 통해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이 가능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신청방법

     

    이후 회사 인사부서로부터 신청 승인 답변을 받으면 워크넷 청년 공제 홈페이지에서 내일 채움 공제를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워크넷을 비롯한 해당 운영기관에서 심사 및 선발을 합니다.

     

     

    통상 10 영업일이 걸리며 이후 워크넷 승인을 받고 나서는 중소벤처기업 진흥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청약 신청을 하면 완료입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기간

     

    청년내일채움공제-신청기간

     

    취업 일별 신청 권장 기간을 참고하셔서 정규직 전환일 또는 채용일로부터 6개월 내에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회사를 다니다 보면 여러 일이 발생합니다. 중도에 퇴사를 하는 경우 본인의 귀책사유가 아닌 기업의 귀책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재직기간에 따라 차등 적용된 공제금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2020년의 경우 가입기간이 1년 이하이면 기업 사유라고 하더라도 해지 시 환급이 불가하였지만 2022년부터는 1년 미만 근무자도 환급이 가능합니다.

     

     

    주관기관 담당부서 및 담당자

     

    담당부서정보

     

    이상으로 청년 내일 채움 공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청년 내일 채움 공제를 통해 직업 경력뿐만 아니라 목돈 마련까지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청년 근로자들을 응원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당신에게 도움될 만한 정부 지원 혜택

    청년 희망키움 통장으로 1500만 원 정부 지원받는 방법 총 정리

    2022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 신청해서 100만 원 받아 가자

    2022년 차상위계층 복지 혜택 받는 방법, 저소득층 지원제도 확인하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