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부터 주식 열풍이 불면서 공모주 또한 경쟁이 심화되었습니다.

 

올해에는 경쟁이 수천 대 1에 이르는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기존 공모주 청약의 특성상 돈이 많은 사람이 더 많이 주식을 가져가면서 자금이 적은 분들에게는 주식을 더 적게 주었습니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는 새로운 방식이 도입되었습니다. 

 

 

목차

     

     

     

    균등배정 청약

    공모주 균등배정 방식은 최소한의 청약 증거금을 납입한 모든 청약자에 대하여 동등하게 주식을 배정받을 수 있도록 도입된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비례배정방식만 존재하여 많은 분들이 공모주를 신청해도 제대로된 지급을 받지 못했습니다. 비례배정방식은 청약을 하려는 자금에 따라 비례하여 주식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문제는 자금이 큰 사람일수록 주식을 많이 배정받고, 적을수록 주식을 적게 받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불공평하다는 시선이 많았습니다. 

     

    올해부터는 이러한 문제점을 완화하고자 균등배정 방식이 도입되었습니다. 균등배정방식은 최소 청약증거금 이상을 납입한 자에게는 모두가 동등하게 지급되는 방식을 말합니다. 

     

    개편된 공모주 배정 방식

    균등배정이 도입되었다고 해서 비례배정이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기존에는 100%로 비례방식을 채택하였지만 지금은 균등배정 50%, 비례배정 50%로 배정을 합니다. 

     

    균등배정방식의 장점 

    비록 50%이지만 최소 청약증거금만 있으면 배정되기 때문에 이는 소액투자자들에게 상당히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경쟁에 상관없이 일정 물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극히 드물지만 만약, 청약을 하려는 사람의 수가 균등배정물량보다 많을 경우에는 0주~1주로 랜덤 배정됩니다. 

     

    균등배정방식 활용법

    소액으로도 일정 수의 공모주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을 활용하는 방법이 많습니다. 첫 번째로는 온 가족이 모여 증권사 계좌를 설립한 후 소액으로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여러 증권사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청약이 이뤄질 때가 많은데 이를 대비하여 미리 여러 곳의 증권사 계좌를 설립하는 것입니다. 이후 여러 곳에서 같은 날짜에 청약이 이뤄질 때 최소증거금만 이체하여 청약을 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면 20일이 지나고 나서 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 참고바랍니다.

     

     ▶ [2022 공모주 청약 방법 완벽정리]

     

     

    더 알아보기

    2022년이 기대되는 디스플레이/OLED 최대 수혜주!!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