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가 전망

SKIET 청약이 엄청난 인기를 끌으면서 청약 첫날에만 22조라는 공모주 역대급 금액이 들어섰습니다. 단순히 기관 수요 예측만 확인하더라도 1883대 1이라는 엄청난 경쟁률이 측정되었습니다. 이는 코스피와 코스닥을 통틀어서 역대급 공모주 청약이 되었으며 그만큼 기관투자자들을 비롯하여 국내 개인투자자들까지 SKIET 기업에 대한 관심이 큰 것 같습니다.

 

 

그런데 과연 어떤 기업이길래 모두가 이렇게 눈에 불을 켜고 공모주 신청을 했던 것일까요? 그래서 SKIET에 대해 완벽히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SKIET 기업 분석, 재무제표, 주가 전망 등에 대해 완벽히 정리해보았으니 확인해보시면 충분히 도움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썸네일

     

     

     

     

    SK아이이테크놀로지 기업분석

    SKIET는 SK의 자회사 중 하나로써 전기차를 만드는 데에 꼭 필요한 부품을 만드는 기업입니다. 작년부터 길을 다니면 간혹 가다가 전기차를 보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 전기차를 만들 때에는 전기를 충전하고 보관할 수 있으며 사용 가능하게끔 전환해주는 물체가 필요합니다. 이를 '2차 전지'라고 부르는데요. 흔히 말해 배터리를 뜻합니다.

     

     

    이러한 2차 전지는 쓰면 버려야 하는 1차 전지(ex. 건전지)와 다르게 충전이 가능하여 방전을 하더라도 언제든 다시 이용이 가능합니다. SKIET는 이처럼 전기차에 핵심 부품인 2차 전지를 생산하기 위해 꼭 필요로 하는 제품을 생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바로 '분리막'이라는 소재입니다. 

     

    2차 전지도 배터리이다 보니까 건전지처럼 양(+) 극과 음(-) 극이 존재하는데 분리막은 양극과 음극 간의 접촉을 차단해주거나 이동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배터리 온도 상승 시 폭발 방지를 비롯하여 충전을 하는 데에도 용이하게 해 주며 2차 전지에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입니다. 

     

     

     

    이러한 분리막에는 총 2가지로 나뉘는데 건식 분리막과 습식 분리막으로 나뉩니다. 이 중에서도 습식 분리막이 가장 성능이 뛰어난데 이를 SKIET에서 생산을 하고 있으며 이 기술은 2004년에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하며 유일무이한 수준을 갖고 있습니다. 단순히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3번 째로 생산기술을 독자 개발 및 판매량을 기록하며 유럽, 미국, 중국 등 수많은 나라로부터 매출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분리막수요

     

    분리막 시장은 현재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규모가 해가 지나갈수록 배로 커지면서 분리막에 대한 수요가 엄청나게 커질뿐더러 이미 프리미엄 분리막 양산으로 세계 점유율 1위를 달성한 SKIET에게 기업 성장이란 이미 따놓은 당상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이에 SKIET는 기자간담회를 통해서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프리미엄 시장 내에서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늘려 시장의 선두 지위를 굳건히 힐 것"이라며 기업 성장에 대한 포부와 함께 전기차 생태계에 막대한 기여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장1공장2

     

    현재까지 지어진 분리막 공장은 한국, 폴란드, 중국으로 총 세 곳이며 다른 기업들과는 차별된 대규모 분리막 공장을 가동 및 운영 중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가리는 유럽에서 공장 두 곳을 추가적으로 지을 예정이며 선제적인 대규모 공장 증설로 해외 생산거점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 재무제표

    기업을 분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재무제표입니다. 현재 SKIET는 전 세계의 전기차의 수요가 증가할수록 매출이 증가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현재 SKIET 재무제표로는 2020년 매출 4693억 원을 달성하였으며, 영업이익 1252억 원, 순이익 882억 원을 기록하며 매 분기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19년도 2~4분기 대비 매출은 78.4%나 증가한 수치이며 영업이익은 55.4%, 순이익은 38.4%가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도 기준 재무제표

    • 매출액 : 4693억 원 (19년도 대비 78.4% 증가)
    • 영업이익 : 1252억 원 (19년도 대비 55.4% 증가)
    • 순이익 : 882억 원 (19년도 대비 38.4% 증가)

     

    SK아이이테크놀로지 지분구조

    SKIET가 상장하기 전까지만 해도 SKIET의 지분은 SK이노베이션이 90%를 지배한 상태였습니다. 나머지 10%는 사모펀드인 프리미엄 파트너스가 하였습니다. 하지만 SKIET가 상장하면서 SK이노베이션에서 보유 지분에 대한 90% 중 22.7%에 해당하는 1280만 주를 구주매출(기존 발행되어 있는 주식을 공모 용도로 내놓는 것)로 내놓았습니다.

     

    지배구조

     

    SK이노베이션의 구주매출 주식(1280만 주)과 상장을 위한 신주(855만 주)가 기관투자자 및 개인투자자에게 공모 청약되는 주식 수량이었으며 이는 전체 주식 수의 30%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SK이노베이션 61%, 프리미엄 파트너스 9%, 개인 및 기관투자자 30%로 지분이 나뉘어 있겠습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가 전망

    작년 2차 전지 테마가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주었을 때 실질 매출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주가는 최소 두배는 기본이며 최대 5~6배 이상까지 오르는 기업들이 속출했습니다. 아직까지 전기차보다는 내연차가 더 많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전기차 충전소보다는 S-OIL 같은 주유소들이 더 많이 보인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의 매출은 거듭 상승할 수밖에 없다는 현실을 의미합니다. 전체 차종 중 전기차의 비중이 5%도 안됩니다. 하지만 전기차 비중이 10%로 상승한다고 할 때 주가는 과연 어떻게 될까요?

     

    2차전지배터리수요증가그래프

     

    또한, 전 세계인에게 전기차의 보급화가 지속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존재합니다. 바로, 내연차에서만 나오는 탄소 배출 때문입니다. 미국 바이든 대통령은 2030년까지 탄소 배출을 50%까지 줄인다고 내세우며 탄소를 줄이지 않는 기업에 대해서는 막대한 세금을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탄소배출 세계 11위인 한국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이 그린 뉴딜을 내세워 2050 탄소배출 제로를 선언하며 지속 추진 중에 있기 때문에 전기차의 보급은 계속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와 같이 전기차 보급이 계속됨에 따라 직접적인 수혜를 받는 SKIET의 주가는 당연히 상승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년 5월 공모주 청약 일정 한눈에 알아보기

    2021 공모주 청약 방법 완벽 정리 (최대한 많이 받는 비법)

    5차 재난지원금 한눈에 확인하기 (신청방법, 대상, 지급일 완벽 정리)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