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세 

부가세는 제품이나 용역이 생산 유통되는 모든 단계에서 기업이 원료를 가지로 제품으로 만들어 낼 때 나오는 부가가치를 말하여 이에 부과하는 세금이 부가세입니다. 

 

 

이러한 부가세는 최종 소비자가 부담하는 금액이기 때문에 퐁 판매가격에는 부가가치와 세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가세는 최종소비자가 세금을 납부하는 것이 아닌, 기업이나 판매자 측에서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는 판매 가격에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본인이 일시적으로 세금을 징수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부가가치세 신고 시 세무서에 납부를 해야 합니다. 

 

 

즉, 부가가치세는 최종 소비자에게 지급 받은 돈 중 10%(부가세)를 대신 받아서 납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따로 이체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썸네일

    매출이 없을 경우 부가세

    본인이 과세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하는 사업자라면 부가가치세 납세 의무가 있는 사업자로 간주됩니다.

     

     

    이럴 경우 과세 사업자로 분류되며 납부 의무가 있기 때문에 사업자의 경우 매출이 없더라도 부가가치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매출이 없을 시 무실적 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만약 매출이 없다는 이유로 부가세를 신고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불이익의 종류에는 공제받을 수 있는 매입세액이 환급이 불가능하다는 것과 가산세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매입세액 환급 불가는 매출세액보다 매입세액이 더 클 경우 그 금액만큼 환급을 받을 수 있으나 부가세 신고를 안했기 때문에 매입세액을 공제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가산세 부과는 공급가액의 0.5%가 부과됩니다.

     

     

     

    부가세 계산

    부가세 납부세액으로는 본인의 매출 세액에서 매입세액을 감가한 금액이 되겠습니다. 매출세액이란 매출액의 10%로, 사업자가 용역을 공급할 때 상대방으로부터 징수하는 부가세를 뜻합니다.

     

     

    매입세액은 매입액의 10%로, 사업자가 용역을 공급받고 대금을 지급할 때 상대방으로부터 징수당하는 부가세를 매입세액이라고 합니다. 다만, 사업자 등록 신청 전 매입세액은 공제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부가세를 납부해야 하는 사업자는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차감한 금액을 세무서에 납부를 해야 합니다. 반대로 매입세액이 더 클 경우에는 그 금액만큼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 부가가치 x 10%

    = (매출세액-매입세액) X 10%

    = 매출세액(매출액 X 10%) - 매입세액 (매입액 10%)

     

     

    부가세 계산기에서 부가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가세 신고기간

    부가세는 신고기간이 존재하며 법인사업자와 개인사업자 각각 신고기간이 다릅니다.

     

     

    법인사업자의 경우에는 1년에 신고기간이 두 번이며 1기, 2기(통상 1분기와 3분기)로 과세기간이 나뉩니다. 이 과세기간 안에 총 4번의 예정 및 확정신고를 모두 진행해야 합니다. 

     

    2022년 제 1기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은 2022년 2월 25일까지 입니다. 2기의 경우 7월 25일입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가 각각 다릅니다. 일반과세자 신고기간은 1년에 2회 실시하며 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기간은 1년에 1회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일반과세자의 경우 1회차는 2월 25일까지이며 2회차는 7월 25일 입니다. 간이과세자는 언제든 신고한 후 납부하면 됩니다. 

     

     

    간이과세자 기준으로는 연매출 8000만원 이하여야 하며 부가세 납부면제 기준으로는 연 48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부가세 신고 방법은 아래 링크 클릭

    부가세 신고 방법 알아보기

     

     

     

    함께 보면 좋은 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