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능력을 향상시키거나 취업을 위해 많은 분들이 자격증을 위해 사교육을 받는 것 같습니다.

 

 

직장에 다니시는 분들은 보다 높은 직위나 이직, 퇴직을 위해 강의를 듣거나 학원을 다니며 취직을 준비하는 분들도 자기개발을 위해 사교육을 받습니다. 하지만, 이런한 사교육들은 비용이 매우 높기 때문에 수강자에게 많은 부담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국비지원을 통해 비용 부담은 줄이고 학습의 만족도는 높은 내일 배움카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오니 끝까지 읽어보시고 1인당 최대 500만원의 국비지원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내일배움카드란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실업을 하거나 재직, 자영업 여부에 상관없이 국가에서 일정 금액의 훈련비를 지급하여 직업능력 개발 훈련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배움에 있어서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는 분들이 좌절을 하지 않고 배움을 받을 수 있도록 고용노동부와 연계 운영하는 기관에서 저렴하게 배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업 능력 개발 훈련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해야 하며 실업급여로 급여수급과 동시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달라진-점

     

    내일배움카드 자격조건

    내일배움카드는 다음과 같은 자격 조건을 제외하고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 제외 대상
    • 공무원
    • 사립학교 교직원
    •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 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대기업 근로자
    •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특수형태근로 종사자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은 2가지로, 하나는 주거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고용노동부 HRD-Net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하실 경우에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므로 없는 경우 미리 발급하시길 바랍니다.

     

     

    1. HRD-Net 홈페이지 이동 및 로그인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로 이동을 하신 다음 로그인을 하여 공인인증서를 인증을 합니다. 공인인증서를 인증해야만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HRD-Net 홈페이지

     

     

    hrd-net-홈페이지

     

    2. 발급신청 클릭

    홈페이지 내 발급신청 배너를 클릭합니다.

     

    이후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약관에 동의를 한 후 발급 신청 절차에 맞게 내용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약관-동의-사진

     

    발급신청절차-내용입력

     

     

    3. 훈련과정 선택

    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을 완료하였다면 홈페이지 내 상단배너에 있는 훈련과정을 클릭하신 후 본인의 지역과 직종, 훈련 유형 등을 선택하시고 배워보고 싶은 것을 키워드란에 기입하여 검색합니다.

     

     

    훈련과정-선택사진

     

    4. 수강신청

    예를 들어, 저는 한식을 검색했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훈련(수강) 시간이나, 훈련 장소, 주관 부처 등이 나옵니다. 이때 우측에는 훈련비와 수간신청 버튼이 있는데 훈련비 501,270원은 훈련비용을 뜻합니다.

     

     

    여기서 수강자가 부담해야할 금액은 우측의 빨간 박스에 적혀 있는 75,200원만 부담하면 되겠으며 그외 비용은 국비지원이 된다는 뜻입니다. 

     

     

    훈련장소, 시간, 자비부담액 등을 확인하시고 괜찮다 싶으면 수강신청을 클릭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훈련과정-수강신청

     

     

    일배움카드 훈련 신청시 주의사항

    내일배움카드는 본인의 훈련과정 수강신청이 140시간 미만일 때만 HRD-Net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140시간이 초과하였을 경우에는 훈련과정을 신청하시려면 주거지 관할 고용센터에서 상담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1년에 5회 이상 훈련과정 수강신청이 불가능하며 동일한 훈련과정 또한 재수강이 불가능합니다.

     

    훈련과정시 본인부담금

    훈련과정에 따라 조금씩 상이하며 과목 선택 후 훈련비 우측에 자비부담액을 확인하셔서 수강하면 되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와 연계된 계좌로 국비지원이 입금되며 저소득계층이나 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은 자비 부담이 없겠습니다. 

     

     

    자비 부담 수준은 직종별 취업률 등에 따라 15%~55%로 차등되어 부과됩니다.

     

     

    이때, 자비 부담이 5% 추가되는 훈련과정이 있습니다. 일반사무, 회계, 요양보호사, 음식조리, 바리스타, 제빵, 미용, 문화콘텐츠 제작, 간호조무사는 자비부담에서 5%가 추가되오니 참고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청년 희망키움 통장으로 1500만원 정부 지원받는 방법 총 정리

    새롭게 바뀐 2022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조건 및 신청 방법은?

    국민취업지원제도로 1인당 450만원 지급받는 방법 총정리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